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백내장의 모든것 Q&A로 알아보자 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6. 16:32

    >


    백내장은 눈 속에 있는 수정체(렌즈)라는 구조에 혼탁이 끼이는 질환을 말합니다.그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원인 등 선천적인 것도 있고, 노화 본인인 외상, 염증, 당뇨와 같은 다른 이상에 의해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후천적인 것도 있습니다.특히 반복되는 각막 손상이 본인 안내염, 안압전천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안과 검사가 조기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1단 백내장은 발생하면 빠르고 있던 느리던 계속되고, 최종적으로는 시력 저하/상실을 유발했으며 이에 의한 속발적인 안내염, 녹내장 등 심각한 합병증의 발생에 수위가 있습니다.


    >


    동물 병원에서 간단한 검안 검사를 통해 쉽게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려면 산동제를 점안하고 각종 눈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이를 싫어하는 학부모 분들도 간혹 있고, 이로 인해 상당히 진행돼 예후가 떨어지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산동제를 점안하여 수정체를 샅샅이 검사하지 않으면 오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보호자의 이해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


    >


    수정체가 하얗게 탁해지고 수정체를 통해 빛이 전달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그 정도에 따라 시력이 저하되는 수준에서 완전히 시력이 상실되는 경우까지 다양하며, 이러한 성숙한 백내장이 낭외로 새어나갈 경우 심한 염증을 일으키므로 심각한 안내염(포도막염), 반복되는 각/결막염, 녹내장, 망막박리 등 많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단, 눈의 표면이 하얗게 되는 것은 각막의 변이고(견에서 가장 많은 눈의 질환), 백내장은 안구 안쪽의 수정체가 하얗게 되므로 이를 감별하기 위해서는 동물병원에서 정확한 검안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백내장은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약물치료] 백내장이라는 질환 자체가 완쾌되려면 수술밖에 없지만 백내장 초기에 더 이상의 진행을 막기 위해 약물치료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단, 이 경우 이미 시행된 백내장은 없어지지 않고 그 진행을 다소 늦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므로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백내장의 진행 정도와 그에 따른 합병증의 출범을 체크해야 하며, 어느 수준 이상이 되면 수술을 고려할 것을 권합니다.


    >


    [수술치료] 백내장으로 인한 시력 저하가 심하지 않으며 합병증으로 인해 이들을 개선/완화하기 위해서는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새로 넣는 수술적 교정이 필요합니다.원칙적으로 백내장은 백탁이 낀 수정체를 제거하는 수술이므로 완쾌를 위해서는 수술 이외에는 방법이 없으나 백내장으로 인한 안내염이 심하거나 깨끗하고 녹내장 등 안압의 전천이 심할 경우 수술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단, 백내장 수술은 시력 회복 외에도 속발적으로 발발하는 포도막염, 녹내장, 망막변성/박리 등 무서운 합병증의 발생률을 감소시킬 목적으로도 수술을 시행합니다.


    >



    >



    댓글

Designed by Tistory.